2009/11 7

Final Inspection

일년 동안 살았던 렌트 집의 final inspection을 오늘 했습니다. 1. 이사통지 이사나갈 때 언제까지 노티스를 주면 되냐고 물어봤더니 28일 전에 노티스를 주면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계약일이 지나면 자동 한달씩 계약이 연장된다고 하네요. 계속 사실 거면 따로 통보 안 해도 된다는 이야기지요. 그래서 이사가기 한달 전에 이사 나간다고 이야기 했고요. 저흰 사정상 계약 종료일 일주일 전에 이사짐 먼저 뺐어요. 2. 인스펙션 신청 및 준비 부동산에 전화해서 특별히 원하는 청소업체 있냐고 물어봤습니다. 공연히 청소 잘 안 됐다고 트집잡는 부동산업체가 있다고 해서요. 그런데 이 부동산(Andy Kara)는 아무 청소업체에 해도 된다고 하네요. 다만 영수증은 꼭 챙겨 놓으라고 합니다. 교민잡지에 있는 ..

이사했습니다

저희집도 이사를 했습니다. 이사업체는 GML 을 불렀고요. 인력은 4명을 불렀는데 4시간 좀 넘었습니다. 비용은 (5톤차+인부4명) 시간당 150불이었고요. 모두 아는 동생들이라 달라는 대로 줄 수 밖에 없는 처지였지요. 660불을 달라고 하길래 700불을 줬습니다. 가다가 점심 사먹으라고 40불을 더 얹어 줬습니다. 참고로 집에서 놀기 때문에 혼자서 들수 있는 물건은 모두 미리 날랐고 혼자서 못 드는 것만 이사업체를 불러서 날랐는데 5톤 차에 다 들어가지가 않더군요. 인터넷은 옵터스 naked (cable) 을 신청했습니다. 상담원과 전화통화하기로는 기존 ADSL 사용자였기 때문에 240불 cable 설치비는 안 받는다고 하던데 두고봐야겠습니다. 기존 ADSL 은 24개월 약정이었는데 이것도 다른 회사..

윌러스힐도서관에서 커피모임

멜번 동부에 살고 있는 몇 분들과의 모임을 11월13일 금요일 윌러스힐도서관에서 있었습니다. 제가 연락처를 가지고 있는 몇 분이 모인 것인데요. 다음번 모임 때는 각자가 알고 있는 네트웍 분들도 같이 연락해서 오시면 더 많은 인원이 모일 수 있겠죠. 뭐 이날 모임에서는 서로 통성명하고 수다 떨었고요. 다음에 또 만나기를 약속하고 헤어졌습니다. 모이신 분들이 모두 윌러스힐, 마운트웨이블리, 글렌웨이블리에서 사시는 분들이라서 쇼핑센타에서 어슬렁 거리다가 언제든지 마주칠 수 있는 분들이었습니다. 저의 바램은 같은 한국사람끼리는 서로 알아 보고 싸우거나 하지 말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어려운 일 있으면 우선적으로 도와주는 것은 당연하겠고요. 그래서 서로 얼굴 익히기 차원에서 제가 알고 있는 분들을 모아 봤습니다...

코치(Korchi) 중화요리

우리 식구들이 중국음식을 먹고 싶을 때 찾는 곳이 클라이톤에 있는 코치라는 식당이다. 이 식당의 장점은 밤 늦게까지 영업을 한다는 것이다. 가게 문을 닫고 나면 벌써 8시가 넘게 되는데 이 때 이동해서도 저녁을 주문할 수 있기 때문이거니와 주인장의 서글서글함과 후한 인심 때문에 더욱 이 집을 자주 이용하게 되는 것이다. 클라이톤에 있는 이 상가에는 미용실, 한국식당, 한국식품점, 볶음밥집 등 한국가게들이 많이 입점해 있다. 이 건물만 놓고 본다면 코리안타운이라고 말 할만하다. 처음 호주에 와서 중국음식을 먹었는데 그 맛이 한국의 것과 너무 똑같아서 놀랐다. 분명히 재료가 다를텐데 어떻게 이렇게 똑같은 맛을 낼 수 있는 것일까? 이래서 난 멜번 동부에 자리잡고 살고 있는 것이 참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이 ..

시원한 집

주위에 계신 분들에게 전화를 해 보면 집이 화덕같다라던가 적어도 찜통 같다라고 하십니다. 그러나 저희 집은 그렇게 덥지 않습니다. 제가 더위를 덜 타서 그런 것은 아닌 것 같고요. 왜 그럴까 원인 분석을 잠깐 해 봤습니다. 더우신 분들 염장 지르려는 것은 아니고요. 저희 집은 구조적으로 딴집보다 여름에 시원할 것이 틀림 없습니다. 이유1. 2층이라서 2층은 비록 더울 수 있으나 1층은 시원합니다. 그냥 단층집인 경우 지붕에서 받은 열이 거실, 방으로 바로 전달되므로 더위에 취약할 수 밖에 없겠죠. 이유2. 동,남,서가 뚫려있고, 북쪽은 막혀 있다. 아시다시피 호주는 북쪽이 낮에 해가 떠 있는 방향이죠. (한국에서는 남쪽이 한낮에 해가 있는 방향이지만) 어쨌든 3방향이 뚫려있으니 바람이 잘 통하고 그 바람..

School Fair

학교에서 Fair라는 것을 한다해서 애들이 벌써 부터 난리였어요. School Fair가 있는 당일날 아침에 동네 사람들이 하나둘씩 학교로 모이고 있네요. 과연 학교에 가 보니 애들이 좋아할 만하였어요. 호주에서는 보기도 힘든 놀이기구들도 있고 시장이나 바자회 같이 물건도 팔고 하네요. 한국의 에버랜드 같은 큰 놀이시설이 없는 호주에서 이런 기회는 애들이 정말 기다리는 날이답니다. 학부모들은 학교의 재정마련에 기여해 보겠다면서 장바구니를 다들 들고 와서리 이것저것 장을 봐서 갑니다. 이 판매 수익금으로 학교의 재정에 보태는 것이지요. 일단 하루 자유이용권은 20불인데 이것을 미리 예약해서 구입한 학생은 팔에다가 자유이용권을 매 줍니다. 물론 현장에서 구입을 할 수도 있으나 25불을 받는군요. 에버랜드보다..

INDEX_DESC HINT

게시판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최신 게시물이 먼저 나오도록 하는 경우에 index_desc 를 많이 사용하게 된다. 사용방법 SELECT /*+ INDEX_DESC(TABLE_ALIAS_NAME INDEX_NAME) */ * FROM TABLE_NAME TABLE_ALIAS_NAME WHERE KEY1 = :B1 (index_name index가 key1 column에 생성되어 있다) 윗 문장에 rownum=1 조건을 추가하면 key가 제일 큰 것 하나만 조회되므로, max function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다. 최신글 조회하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이 한다. SELECT * FROM ( SELECT /*+ INDEX_DESC(B TB_CO_ARTICLE_PK) */ ROWNUM AS RN, B.* FR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