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활기

도시바 A200 모델의 XP 다운그레이드

멜번초이 2008. 6. 3. 17:12

도시바 Satellite A200 모델을 새로 구입하였다. 윈도우 Vista 가 기본 탑재된 모델인데 프로젝트 에서는 Windows XP 를 표준 OS 로 사용하기 때문에 XP로 재설치하게 되었다.  처음 부닥친 난관은 드라이버가 없다는 것이다.
XP 용 드라이버( Lan card, audio, display 등 ) 가 도시바홈페이지에 있으면 좋으련만 아무리 찾아봐도 없었다. 삼성이나 LG 컴퓨터이면 모델별로 각종 드라이버가 홈페이지에 준비되어 있었던 점을 생각하면 정말 너무했다. 더구나 OS 복원용 DVD 를 직접 만들어라고 한다. 삼성Sens R65 를 이전에 사용했었는데 이 모델에서는 부팅할 때 F8 인가 F2 였는 지를 누르면 자동으로 초기상태로의 복원이 가능했던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불편하다.

여하튼 각종 드라이버는 http://www.systemsvc.comhttp://laptops-notebooks-drivers.com 에서 다운 받았다. 또 http://cafe.naver.com/toshibakorea 에서 XP 로 다운그레이드에 대한  상당히 유용한 정보를 많이 얻었다.  드라이버는 http://cafe.naver.com/a2h 에서도 구할 수 있을 거 같았는데 등급 때문에 직접 다운로드를 받을 수는 없었다.  또 필요하다면 http://pc.toshiba-asia.com/support/downloads/도 방문해 본다.

특히 디스플레이 드라이버인 NVDIA GeForce go 7300 드라이버는 구하기가 참 어려웠는데 http://www.systemsvc.com 에 다행히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하였다.

1. 반드시 Recovery DVD 를 작성해 놓아야 한다.

Vista 설치된 PC 의 바탕화면에는 이 실행 버튼이 있으니 바로 실행하면 되고 XP 로 이미 깔아 버렸다면     C:\TOSHIBA\TOSAPINS\TOSHIBA-Recovery-Disc-Creator  속의 setup 을 실행시켜서 Recovery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Recovery 디스크를 만들 때 DVD 로 작성할 때는 2장이 필요한데 첫번째 DVD 의 WRITE 가 끝났을 때 다음 디스크를 넣으세요" 라고 친절하게 메시지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 ~ 파일이 없습니다" 라고 마치 오류 같은 메시지가 나온다. 이 때 종료해 버리면 안 되고 "다음" 이란 버튼(?) 을 누르면 2번째 공디스크를 넣으라고 메시지가 나온다.  두번째 공디스크로 교체한 다음 계속 굽기를 하면 된다.

2. 복원 실행

복원용 dvd 를 넣고 재 부팅을 하면 DVD 의 모든 내용을 하드디스크의 어딘가( 히든 영역? )로 COPY 를 한다. 이 때 아무런 메시지 없이 20분 이상 진행되기 때문에 프로그램 오류난 줄 착각하도록 만든다. 지긋이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면 다음 디스크를 넣으라고 메시지가 나온다. 두번째를 넣고 더 기다리면 COPY 가 끝나면 복원용 메뉴가 뜨게 된다. 이 후에 복원이 되면서-그나마 진행그래프가 나오니 낫다- 한 15분 정도 소요된다.  그 후 다시 CRC파일 작성 과정을 6분 가량 진행한다.  이것이 끝나면 공장 출고시의 상태가 되므로 다시 키면 Vista 설치부터 시작된다.

3. 다운 그레이드

XP를 설치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하던 것과 동일하다. XP 시디를 넣고 부팅시키면 "CD로 부팅하려면 아무키나 누르세요" 라는 메시지가 나올 때 아무키나 눌러서 XP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물론 먼저 부팅 순서를 CD 드라이브를 우선으로 BIOS 세팅을 해 놓아야 겠지만..
기본 설치가 끝나면 미리 준비해 놓았던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하나하나씩 잡아 나가면 된다.


나름대로 잘 정리된 사이트가 하나 있어서 메모해 놓는다.

http://gall.dcinside.com/list.php?id=user&no=25869

'한국생활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이버수사대 신고 경험기  (0) 2008.06.09
지금 하십시오  (0) 2008.06.05
사과 적과 작업  (0) 2008.05.31
한국인이라고 말 할 수 있으려면  (0) 2008.04.27
외국에서 살아보자  (0) 2008.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