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정착기/교통,자동차

캠리 전조등 DIY 교환

멜번초이 2013. 7. 16. 12:37

캠리의 전조등이 나갔다. 전조등 전구에는  필라멘트가 2개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나갔다. 전조등 전구를 교환하는 방법을 연구해 봤다. 알고 나면 쉬운 것인데 처음에는 어쩌나 고민도 좀 했었다. 


준비물 : 목장갑, 드라이버 같은 뾰족한 거


목장갑을 반드시 낀다. 주변이 쇠로 되어 있어서 자칫 손에 상처가 날 수 있다. 녹과 먼지로 덮인 쇠들이기 때문에 생채기라도 난다면 파상풍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1. 커넥터를 뽑는다. 양쪽에 자세히 살펴보면 손으로 누르는 부분이 보인다. 이 부분을 손으로 누르면서 당겨야 빠진다. 전원커넥터는 접점이 3개이다. 두개는 세로방향이고 위에 하나는 가로방향이라서 끼울 때 잘못 끼울 가능성은 없다. 



2. 고무마개를 뽑는다. 이거 처음 당황했는데 별거 아니었다. 그냥 드라이버 같은 것으로 벗기듯이 뒤로 밀면 빠진다. 처음에 손으로 당겨도 보고 밀어도 보고 돌려도 봤지만 안 빠졌다. 그냥 드라이버나 뾰족한 것으로 뒤로 밀면 쉽게 빠진다. 헤드 라이트 속으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고무마개로 씌워 놓은 것일 뿐이므로 부담없이 뽑아 내면 된다. 



3. 고무마개를 뽑아 내면 안 쪽에 전구를 빼낼 수 있다. 철사 같은 스프링으로 고정을 시켜 놓았는데 살짝 눌러서 위치를 옮겨 놓고 전구를 빼내면 된다. 끼울 때도 역시 반대 순서로 끼울 수 있다.  집 근처  SUPERCHEAP 으로 가서 전구를 11.5불 주고 샀다. 뽑아낸 전구를 가져가서 점원한테 보여주면 바로 찾아 준다. 



마찬가지로 대충 브레이크 등도 조금만 자세히 관찰해 보면 누구나 간단히 교체할 수 있다. 

참고로 우리차는 2006년식 캠리 알티즈(ALTISE) 모델이다. 


<2013년7월10일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