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0/05/19 3

U2L프로젝트 printf 이슈

포매팅으로 패딩하여 출력하거나 문자열을 구성할 때 동작의 차이가 있다. printf("[%06s]\n", "AB"); 라고 했을 때 유닉스에서는 0 이 좌패딩되었다. 그런데 리눅스에서는 스페이스가 좌패딩된다. printf() 는 출력하는 거라 로직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다고 치더라도 포매팅을 사용하는 sprintf 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된다. 이런 로직의 경우는 프로그램 속에 숨어 있어서 찾아내기 어렵기 때문에 꼼꼼한 테스트가 필수이다. printf 함수의 포매팅으로는 커버할 수 없기 때문에 별도의 함수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롭게 된다.

U2L프로젝트 NULL 이슈

유닉스로 개발된 C 소스를 리눅스에서 컴파일만 하고서 돌리면 잘 돌아갈까? 대부분 프로그램들은 잘 돌아가지만 몇몇 코드들은 손을 봐줘야 하는 것들이 있다. 리눅스에서는 sprintf 를 사용할 때도 유닉스와 다르게 동작해서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다. 유닉스에서는 멀쩡히 잘 돌아가던 프로그램을 리눅스에서 돌리면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로서 sprintf()가 있다. memset(b, 0x00, sizeof(b)); sprintf(a, "name:%s" , b ); printf("%s\n", a ); 이런 소스의 경우 b 값이 NULL일 경우 유닉스에서는 아무 것도 찍히지 않는다. name: 이라고만 찍한다. 그러나 리눅스에서는 "(null)" 이라는 문자가 찍히게 되면서 name:(null) 이라고 찍힌다..

U2L 프로젝트 fclose() 이슈

유닉스 프로그램을 리눅스로 변환할 때 발생되는 이슈들 1. 변수가 NULL 일 때 access 하면 코어덤프가 발생되다. 유닉스에서는 이렇게 민감하지 않아서 coredump 가 나지는 않았았으나 linux 에서는 변수가 NULL 일 때 참조를 하면 바로 coredump 가 발생된다. 예를 들어 유닉스에서는 fclose(fp); 후에 다시 fclose(fp); 를 호출해도 코어덤프 발생되지 않았으나 리눅스에서는 짤없이 죽는다. 그래서 wrapper 함수를 만들어야 한다. int fn_fclose(FILE *_fp) { if( _fp != NULL && _fp->_fileno >= 0 ) return fclose(_fp); return 0; } 여기서 file structure pointer 변수가 fcl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