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

개인메일을 기업메일로 이용하기

멜번초이 2017. 3. 5. 21:41

다음에서 제공하는 스마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여 개인 이메일을 기업메일로 활용하기로 했다. 그동안  pangate.com 으로 이메일을 보내면 나의 개인 gmail 계정으로 포워딩이 되도록 하여 사용했었는데 구글에서 이런 포워딩 메일은 더이상 지원해 주지 않기에 (아마도 자동 필터링 처리해 버림) 다음으로 옮겨가기로 했다. 


DNSever 에서 도메인 네임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 MX[각주:1] 설정을 하였다.  다음 스마트워크 페이지에서 등록하라는 대로 아래 두개의 메일 MX 서버를 등록하였다. DNSever에서는 뒤에 도메인 이름 뒤에 . 을 입력히 않아도 된다. 물론 입력해도 되는데 자동으로 삭제하고 등록해 준다.  

자세한 설정법은 다음 페이지를 참고한다.  http://cs.daum.net/faq/43/13114.html?page=2#24408

MX서버주소우선순위
ASPMX.daum.net.10
ALT.ASPMX.daum.net.20

그리고 나서 다시 다음스마트워크 페이지로 돌아와서 "지금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상태를 확인한다.  등록한 MX 이 다음메일에 적용이 되기 까지는 하루 이상을 기다려야 한다.

- [지금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MX레코드값 등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MX 설정 확인에는 최대 2~7일 정도까지 소요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메일 수신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스마트워크 이메일 설정은 개인별 다음 계정이 있어야 한다. 즉 shchoi@pangate.com 으로 메일을 보내면 pangate@daum.net 으로 메일을 수신할 수 있다.  DNSever의 메일포워딩의 경우 여러 개의 이메일을 하나의 이메일로 모아 볼 수 있는 면에서 더 편지한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설정하고 나서 며칠을 기다려도 제대로 되지 않는다. 다시 설명을 자세히 읽거보니 템플릿을 이용하여 등록하라는 말이 있네. 그래서 템플릿 적용 방식으로 다시 설정해 보았다. 

DNSEver MX 설정법

[준비 과정]

1. DNSEver에 회원 가입을 합니다. (http://kr.dnsever.com/start.html)
2. 네임서버를 확인 합니다.
3. 도메인 등록대행 업체의 홈페이지로 이동해, 도메인에 DNSEver의 네임서버를 설정합니다. (중요)
4. DNSEver로 다시 이동해, [도메인 추가] 메뉴를 선택합니다.
5. 도메인 명을 입력해 가지고 계신 도메인을 DNSEver에 등록합니다.
6. DNSEver의 [도메인 목록] 메뉴에서, 입력하신 도메인의 네임서버 설정이 완료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네임서버 설정이 완료되는 데에는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네임서버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dnsever OK’ 라는 메시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 과정]

DNSEver는 다음 도메인 서비스 설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적용할 도메인을 선택합니다.
2. 하단 [템플릿 설정]에서 [다음 도메인 서비스(도메인용 메일)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3.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4. 설정 완료 화면에서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5.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렇게 했더니 바로 되는 것이었다. 그래서 아까 내가 수작업으로 했던 것과 차이점이 뭔가 자세히 봤는데 별다른 차이점은 발견할 수가 없다. 다만 도메인설명(TXT)관리 항목에 뭔가가 더 추가가 되어 있다. 이게 어떤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항목인 거 같은데 정확히 역할과 동작 방식은 모르겠다. 


<2017년3월>




  1. MX레코드란 "Mail Exchange" 를 의미하며 메일 송수신시 해당 메일서버의 주소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