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멜번초이 2021. 1. 22. 09:13
반응형

생활습관 개선으로 예방하기

역류성식도염의 만성적 특성을 고려해보면 생활습관 개선이 역류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즉 과식하거나 식후 바로 누웠을 때, 고지방식 또는 알코올 섭취 후 역류가 잘 발생하므로 이런 습관을 버리는 것이 역류성식도염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잠잘 때 머리를 15cm 정도 올려주면 야간 역류방지에 도움이 되며, 식후 2-3시간 이내에 눕지 말기,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으로 조금씩 자주 먹기, 흡연 삼가기, 카페인이나 초콜릿, 지방식의 섭취 줄이기, 체중 감량으로 복부 비만 조절하기, 복압을 높일 수 있는 조이는 옷 피하기 등도 역류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과식 후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 될 때 시원한 탄산음료나 커피를 마시는데, 이러한 습관은 식도위괄약근을 약화시켜 역류를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또 과음이나 과식 후 일부러 구토하는 습관이 반복되면 위산에 의한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는 위식도역류질환(GERD)은 이제는 흔한 질병이 됐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는 식품만 꾸준하게 섭취하는 습관만 들여도 증상이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1. 바나나

바나나는 대표적으로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이다. PH 5.6의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산을 중화하는 천연 제산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평소 위산 역류가 자주 일어나거나 속쓰림이 심한 사람이 먹으면 좋다고 한다. 특히 덜 익은 바나나보다는 푹 익어 껍질이 검게 변한 바나나를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2. 양배추

양배추 역시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데요.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U가 위장 점막을 강화하고, 상처난 점막의 재생을 도우며, 비타민 K는 출혈을 막는 지혈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풍부한 섬유질은 천연소화제와 같은 역할을 해 음식물이 역류되지 않고 빠르게 소화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단, 양배추를 익히면 영양소가 손실되므로 되도록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마

마를 먹으면 속이 편해지는 듯한 느낌을 받는데요. 마의 끈적끈적한 ‘뮤신’ 성분이 위벽을 코팅해 보호해주며, 위산의 과다 분비를 억제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산과다로 인한 속쓰림 완화에 도움이 되며, 소화 촉진 및 위염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신선한 마를 갈아 먹으면 가장 좋다고 하네요.

4. 감자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위산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갈아서 즙으로 마셔도 좋고, 쪄서 먹어도 좋은데요. 단, 감자튀김처럼 기름을 이용해서 튀길 경우 오히려 위산 분비를 촉진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멜론

대부분의 과일은 산도가 높지만 멜론은 PH 6.1로 산도가 높지 않아 역류성식도염 환자들이 먹으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환자들은 오렌지, 자몽, 귤, 레몬 등의 신 과일보다 바나나나 멜론 같은 산도가 낮은 과일을 먹는 것이 위산 역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6. 민들레

민들레는 위산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뿐만 아니라 염증 완화에도 효과가 좋아 식도에 생긴 염증을 치료해주고, 속쓰림이나 가슴 통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즙을 꾸준히 먹으면 역류성 식도염 뿐만 아니라 위염, 위궤양, 장염 등에 두루 효과가 있다고 하니 평소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한번 드셔보세요!

7. 계란 흰자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은 소고기, 돼지고기와 같이 기름기 많은 붉은색 육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요. 기름진 음식들은 하부식도괄약근을 느슨하게 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달걀 흰자는 지방함량이 낮고, 산도가 낮으며, 단백질 함량이 높아 식도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단, 달걀 노른자는 빼고 드시는게 좋습니다.

8. 생강

생강은 맵고 자극적이지만, 적당량 섭취할 경우 오히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즉, 생강은 위산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어 위산 역류로 인한 속쓰림을 완화해주는데요. 요리에 첨가해 먹어도 되고, 생강차를 끓여 습관적으로 마셔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9. 귀리

귀리 역시 위산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위산역류를 억제하는데요. 귀리로 밥을 지어 먹어도 좋고, 귀리로 만든 씨리얼 (오트밀, Oatmeal) 을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귀리는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키므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으므로 복부비만인 분들께 특히 추천해드리는 음식입니다.

10. 알로에

알로에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험이 뛰어나 피부에 바르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는데요. 알로에를 직접 섭취하면 식도나 위장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기도 합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알로에 쥬스가 실제로 위산역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부작용도 없었고, 기존 약 만큼이나 효과가 좋았다고 하네요.

원본 문서 https://dhpassion.tistory.com/m/54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