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전준비

멜번에 가서도 사용할 요량으로 GSM이 지원되는 폰 SCH-W590 으로 번호이동했다. 이 폰은 12개월 약정이고 약정금은 2만원이다. 12개월이내에 해지할 경우 2만원에서 사용한 기간만큼을 제하고 주면 되니깐 거의 공짜나 다름없다.


미리 GSM 세팅을 하는 것을 연습해 봤다. 비밀 번호 등은 인터넷에서 검색하여 찾았고 다행이 내 폰에 이 비밀번호가 먹혔다.

 
메뉴화면에서 0 버튼을 2초 이상 꾹 누르면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온다. 이 때 0821을 입력한다
   
다음에 나오는 메뉴에서 6 WCDMA설정을 선택한다.
 
다시 비밀번호를 넣으라는 창이 뜬느데 이번에는 92362 를 입력한다.
   
Band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면 적당한 Band를 선택한다
 
0 번이 아니라 메뉴화면에서 #을 길게 누르면 또 다른 환경설정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다. 이때 774632를 입력한다
   
     


 
폰을 처음 받았을 때는 다음과 같이 개통을 하였다. 호주 가서도 새로 심카드 사서 넣었을 때 필요할 지 몰라서 메모를 해 놓는다.

 
폰에 유심카드를 삽입하고 전원을 켜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뜬다. 그냥 아니오라고 선택한다.
   
#758353266#646#을 입력한다. 그 때 유심카드를 내부적으로 세팅을 하는 모양이다.
 
유심 다운로드라는 것을 설정으로 선택한다.
   
한참을 다운 받는다. 무슨일을 하는 지는 정확히 모른다
 
다운이 완료되면 이런 화면이 잠깐 보이고는 꺼졌다가 다시 켜지기를 2번한다.
   
     

인터넷에서 퍼온 것인데 GCF 테스트모드 설정하는 방법을 폰 별로 정리해 놓은 것이다.
각 휴대폰별 심 언락 방법

EVER 에버 (EVER-W250 및 기타)

   메뉴 -> 8 -> 0 -> 292310 을 누르고 메뉴에서 -> GCF TEST에서 R99 또는 R5를 선택

엘지 LG

KU6000 씨크릿폰 및 기타

   메뉴 -> 0 -> 147359 -> 서비스메뉴 -> GCF TEST에서 R99 또는 R5를 선택

KH2100 뷰티폰
   KTF / SKT : 메뉴 -> 취소 키 길게 -> 서비스코드 -> KTF : 147359 / SKT : 852256 -> GCF TEST -> R99 또는 R5
   LGT : 초기화면 -> 147789 -> 서비스코드 -> 147789 -> 통화버튼 -> GCF TEST -> R99 또는 R5

삼성 SAMSUNG

 W-330 주얼리폰 ( KTF ) ( 출처 : mdacr.com )
   메뉴 -> #(길게) 774632 -> 네트워크 셋팅 -> USTA GCF TEST -> TEST ON

 W-340 오디오스타/시아준수폰 ( SKT ) ( 출처 : mdacr.com )
   메뉴 -> 0(길게 2초 이상) -> 0821 -> WCDMA 셋팅 -> 92362 -> GCF 테스트 -> GCF ON
 
 SCH-W2700 고아라폰 ( 출처 : mdacr.com )
  메뉴 -> 0(길게) -> 6725 -> WCDMA 설정 -> 92362 -> WCDMA 셋팅 -> GCF TEST -> TEST ON


<2009년6월15일>

심카드 구매

멜번으로 들어갈 때 옥션에서 매직심카드를 미리 2만원 주고 구입했고 혹시나 모를 돌발상황을 대비하여 고아라폰(SPH-W2700) 중고폰도 하나 준비했다. ( 최수경 부장님 본 실험을 위해 기증해 준 것 )

일단 집 근처 3 매장에 가서 prepaid 유심카드를 10불 주고 구입했다. 

이 유심카드 모서리를 가위로 약간 절단 후 매직심카드와 맞대어서 새색시 다루듯이 설레이는 마음으로 조심스럽게 소울폰에 끼워 넣어 봤다.








실험결과

 실험 결과는 참담했다..

 
결론적으로 호주에서 SCH W590 은 심카드를 끼워도 사용할 수 없다. 
"
SKTelecom USIM카드가 아닙니다" 는 메시지만 횡~하니 뜨고 만다.

언락심카드를 만드는 회사에 전화해서 물어봤더니 2009년2월 이후에 제조되는 SCH-W590 모델은 특별한 락을 더 해서 언락심카드를 끼워도 안될 것이라는 귀뜸이다...  2009년2월 전 것은 테스트를 하였지만 그 후 모델은 언락심카드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고 프로그램언락을 해야 한다는 말이었다.
내 폰은 2009년6월에 제조된 모델이라 일단 여기(호주)에서는 어떻게 해볼 도리가 더이상 없다.  

http://blog.daum.net/sean0jr 에 프로그램언락 비용을  물어 보니 3만원에 해 준다고 한다.

반면에 KTF용 고아라폰(SPH-W2700)은 언락심카드를 맞대어 호주심카드를 끼웠더니 바로 통화가 터졌다.  한글 문자 수신은 잘 되나 한글로 SMS를 보내면 안간다는 황마님의 제보가 있다.

KFT폰은 잘 인식됨

한국에 있을 때 사용하던  KTF폰으로서  SPH-W2900ML 모델의 경우는 언락심카드와 맞대어 호주심카드를 끼워 넣었을 때 전화를 받는 것은 무리없이 잘 되었다. 그러나 전화를 걸 때는 상대방 전화번호를 넣고 통화버튼을 누르면  "한국으로 발신", "해외발신" 등을 선택하는 메뉴가 뜬다. 여기서 "지역발신" 을 선택 해 줘야 전화가 걸린다.


1. 해외발신 선택

2. 호주 선택

3. 통화 버튼 누름




<2009년7월3일>


수퍼매직심으로 다시 시도

다시 인터넷에서 수퍼 매직심이란 카드를 샀다. (택배비 포함해서 2만원 정도 소요됨)
이것을 호주용 심카드와 맞대어 다시 삽입을 시도하였다.



그림 3 과 같이 서로 맞대어 SCH-W590 에 삽입하였다. 결과는 뭔가가 달라졌다는 것이다.

▲ 수퍼매직심 적용 전

    

▲ 수퍼매직심 적용 후

 

이제 이 상태로 호주에 들어가면 바로 신호가 터질 거 같은 예감이 든다. 흐뭇~~
참고로 이 수퍼매직심이란 것은 어떤 기종이라도 모두 수동세팅으로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자랑하면서 다음과 같은 설정 방법을 가이드하고 있었다.



이 폰과 수퍼매직심을 호주에 가지고 갔을 때 실험대로 잘 터졌습니다.
수퍼매직심카드는 정확히 작동이 되었고 호주에서도 잘 작동이 되었다. 전화 걸고 받는 것은 아주 잘 되었습니다. 밧데리도 빨리 닳는다고 느껴지지도 않았구요. 

불편한점이라면

1. 전화를 걸 때 마다 (한국으로 발신, 해외발신, 지역발신) 이란 것을 선택하도록 팝업이 뜨는 것입니다.
    이 때 지역발신 을 선택하고 걸면 되고요. 물론 받을 때는 별다른 불편한 점은 없었네요. 
2. 문자 보내기를 할 때 한글로 보낼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한글로 메시지를 작성한 다음에
    SEND 를 누르면 오류 메시지가 나면서 전송이 안 됩니다. 물론 영어로 작성한 메시지는 잘 갑니다. 
3. 메시지가 올 때 누가 보냈는지 보낸사람 번호가 안 뜬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제 폰의 설정문제인지 3회사 시스템의 문제인지 모르겠네요.
    당췌 누가 보낸 문자인지 몰라서 난감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4. 폰회사의 3G+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네요. 따라서 요금 사용량 조회라든가
    무료로 제공되는 인터넷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prepaid 번호인 경우 폰으로  충전할 수 없는 점입니다.


호주폰에 끼워 보기

호주에서 사용하다가 서울로 가지고 온 폰은 (호주폰 + 호주심카드) 전원을 켜면 다음과 같은 모양이 나온다. 물론 통화는 되지 않지만 한국폰 처럼 요란하지 않고 조용하게 다소곳하게 그냥 안테나가 뜬다.이폰은 가까운 핸드폰 대리점에 가서 개통해 달라고 하면 수발신이 되도록 설정해 주지 않을까?



<2009년8월31일>

<저작권자 ⓒ 멜번초이 무단전재,퍼가기,재배포금지>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