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NG 종신보험 해약

2008년8월21일 명동 외환은행 본점 바로 옆에 있는 센트럴빌딩에 가서 ING생명의 종신보험을 해약했다. 8년간 불입했고 총 불납입금액은 4백4십만원 정도 되는데 해약환급금은 1백2십만원 정도 나왔다. 해약환급금은 당일 오후에  지정한 계좌로 바로 입금되었다.  해지에 대한 설득이나 설명은 따로 없이 매우 신속하게 처리해 주었다.

삼성화재 연금보험 해약

2008년9월10일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을지로에 있는 삼성화재에 가서 연금보험을 해지했습니다. 물어봤더니 매달 원화로 납부해야 한다고 해서 해지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2005년 부터 넣었으니 3년 정도 넣은 셈이지요. 총 납입금액이 450만원 정도였는데 해지환급금이 400만원 정도 나왔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매년 연말정산 때 공제받았을 것이라면서 75만원을 제하네요. 세무서에 가서 연말정산시 공제받지 않았음을 증명받아 오면 다시 되돌려 주겠다고 합니다.

아마도 이 75만원을 삼성화재에서 국세청에 줘야 하는 돈인 모양입니다.

또 해지가산세 라고 10만원 정도 제하게 되는데요. 오랫동안 넣겠다고 당초 약속해 놓고 왜 중간에 해지하느냐 뭐 이런 중도상환수수료같은 성격인 거 같습니다. 그런데 이민을 간다고 사유를 이야기 하면 이 해지가산세를 떼지 않고 돌려 줍니다. 이민 간다는 증거는 외교통상부 여권과에서 발급받은 "해외이주신고확인서" 사본을 제출하면 됩니다.

삼성화재에는 "수퍼보험" 이라는 상품이 하나 더 있는데 이것은 출국 하기 바로 전에 해지 할려고 자동이체 중지만 걸어 놨습니다. 이 수퍼보험은 병원갔을 때 병원비 지원되는 보험이거든요.

푸르덴셜에 8년간 납부해 오던 종신보험을 해약

호주에서도 종신보험 상품이 있으며 그 가격이 여기보다 적다는 이야기를 네이버카페에서 보았다. 그래서 2008년10월1일 난 푸르덴셜 종신보험을 해지했다. 자동이체를 중지한지 2달이 지난 후에는 전화를 걸어도 해지가 된다.

콜센터에 전화를 해서 은행계좌번호를 불러 줬더니 해지가 되었고 돈은 다음주 월요일에 입금시켜 준다고 하였다. 실제로 입금된 것은 10월6일 저녁 6시였다. 좀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기간을 일주일 준다는 투의 말이었다. 8년간 불입한 금액이 천만원 정도 되는데 환급되어 입금된 금액은 4백만원 정도였다.


<저작권자 ⓒ 멜번초이 무단전재,퍼가기,재배포금지>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