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처음 센터링크에 찾아 갔을 때 친절한 할머니를 만났습니다. 이 할머니는 아래의 전화번호 종이를 제 두손에 꼭 쥐어 주시면서 영어가 어려우면 한국어 서비스가 있으니 전화해서 이용하라고 알려 주셨습니다. 

마치 우리 어릴 때 할머니처럼 다정하고 걱정스러운 말로 해주셨는데 그 마음이 진심으로 전해져 왔었기 때문에 정말 감격했었습니다.

그러면서 전화번호에 형광펜까지 칠해서 주셨습니다. 그 할머니 눈에는 내가 정말 손자로 보였을까요?




센터링크 한국어 서비스페이지 : http://www.centrelink.gov.au/internet/internet.nsf/languages/ko.htm

영어가 익숙하지 않으신 분은 13 1202 로 전화를 하시면 한국어 담당자와 통화를 하실 수 있으나 대화가 된다는 것은 그만큼 꼬치꼬치 캐 물을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셔야 하겠습니다.

13 전화는 지역에 상관없이 시내통화요금이 적용되는 번호입니다. 따 1800 번호는 무료통화이지요. 물론 모바일로 걸면 모바일통신회사의 요금대로 적용되니 엄청 돈 많이 나가겠지요. (기다리는 시간이 워낙에 길기 때문에) 이런 13이나 1800 전화로 걸 때는 꼭 집전화(유선전화)를 이용하셔야 하겠습니다.


일반 한국어 통역 서비스

센터링크가 아닌 이민성이나 AGL같은 가스회사 등 통역이 필요한 경우에는 131 450 번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주 정부에서는 호주에 체류중인 외국인을 위한 24시간 통역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호주 전 지역에서 전화번호 131-450 로 연결 한 뒤 한국어(Korean)를 부탁 하면 한국어 통역사와 연결됩니다. 한국인 통역관과 본인 및 담당 부서간 3자 통화가 가능한 시스템 입니다.

이민성, 세금 관련 문의, 경찰서, 소방서 등 정부 기관과 관련된 곳이나 응급 사항 등을 해결하는데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화 하고자 하는 기관의 이름과 전화 번호를 한국어 통역사에게 전달 한 후 통역을 부탁하시면 됩니다. 위급 상황이거나 장시간 통역이 필요한 경우 통역사에게 방문 통역에 대해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2008년11월17일>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