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의 일반/호주 상식

호주 멜버른의 교통카드 마이키(myki)에 대한 모든 것

멜번초이 2023. 10. 24. 16:00
반응형

최근에 퀸즐랜드와 골드코스트를 다녀온 후 호주 대중교통이 너무 복잡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멜버른에 익숙한 나는 멜버른 대중교통만큼 이해하기 쉽고 간단한 기차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또 멜버른을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적어 본다.

멜버른에서 대중교통을 타는 데 이용하는 교통카드를 마이키라고 부른다. 그렇기에 버스, 트램 혹은 기차를 타려면 마이키 (myki) 교통카드를 구매해야 한다. 불시에 마이키 인스펙터(inspector)가 탑승해 언제든 마이키 검사를 할 수도 있으니 $288의 마이키 불지참 벌금을 내고 싶지 않다면 꼭 마이키를 소지하고 있는 것이 좋을 것이다.

| 마이키 (myki) 구매하기

실물 마이키

마이키는 보통 세븐일레븐 같은 편의점이나 newsagency, 혹은 대부분의 기차역/트램역에 있는 단말기에서 구매할 수 있다. 마이키 카드 하나의 가격은 성인 $6, 어린이 $3이다.

* 내가 컨세션 카드 혜택에 포함되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CLICK!

또한 마이키를 구매한 후 PTV 웹사이트에서 계정을 만들어 마이키를 계정에 등록해 놓을 수가 있다. 등록해 놓으면 마이키를 잃어버리더라도 마이키에 충전해 놓은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다. 또한 기차역에 갈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마이키를 인터넷 결제로 충전할 수 있으며, 핸드폰에서는 PTV 앱을 설치해 그 마이키를 등록할 수 있다.

모바일 마이키

요즘은 모바일 마이키도 많이 나오고 있다. 안드로이드 핸드폰에서는 구글페이 (Google Pay), 아이폰에서는 애플 페이(Apple Pay)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실물 카드를 살 필요가 없기 때문에 카드 가격 $6(어린이는 $3)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처음 멜버른에 도착한 사람들의 경우 마이키 판매점을 찾을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일단 충전을 하고 결제하기 전에 멜버른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꼭 알아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Zone이다.

 

| 마이키 존 (Zone)

일단 멜번 지역은 크게 Metropolitan(Zone 1~2)과 Regional(Zone 3~13)로 나뉘어져 있다. 멜버른 시내 반경 50km 안에 산다면 Regional 지역은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 Metropolitan 내의 지역은 마이키로 충분히 이동 가능하기 때문이다.

아래 이미지의 흰색 구역은 Metropolitan, 그리고 회색 부분은 Regional 지역의 역이다.

 

Metropolitan 지역은 Zone 1과 Zone 2로 나뉜다. Zone 1과 2를 구분한 최신 지도는 없지만 아래 지도를 참고하면 충분히 우리 집 앞 기차역이 어떤 존인지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신규 역들은 외곽으로 노선을 확장한 역(Zone 2)이기 때문이다. 멜버른 중심에 가까워질수록 존 1, 멀어질수록 존 2라고 생각하면 된다.

 

나의 도착역, 혹은 시작역이 어떤 존에 위치해 있는지를 확인했으면 이제 마이키를 충전만 하면 된다.

 

| 마이키 (myki) 충전하기

마이키를 구매했다면 마이키를 충전해야 한다. 마이키 충전 방식은 마이키 머니와 마이키 패스, 이렇게 두 가지가 있다.

가장 간단한 방식은 마이키 머니다. 일회성, 혹은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충전 방식이다.

 

마이키 머니 2시간권 금액

2 hour
Zone 1 + 2
Zone 2
Full fare
$5.00
$3.30
Concession
$2.50
$1.65

마이키 머니 일일권 금액

Daily
Zone 1 + 2
Zone 2
Full fare
$10.00
$6.60
Concession
$5.00
$3.30

마이키를 탈 때 찍고, 다시 내릴 때 찍으면 기본 2시간권 금액이 차감된다. 처음 마이키를 찍은 후 2시간 내에는 얼마나 찍든 추가 금액이 차감되지 않는다. 2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한 번 찍으면 종일권 금액으로 자동 차감된다. 마찬가지로 종일권 금액이 차감되었다면 그 이후에 얼마나 많이 찍든 추가 금액이 차감되지 않는다. 기차, 트램, 버스를 하루 종일 타고 이곳저곳을 다닌대도 10불을 절대 넘지 않는다는 뜻이다.

존 1이나 존 1과 2를 동시에 이동하는 금액은 Zone 1+2를 참고하면 되지만 만약 나의 여정이 존 2에서만 이루어진다면 존 2 가격이 차감될 것이다. 버스나 트램처럼 존의 구분이 애매한 곳은 PTV 앱이나 웹사이트 Journey Planner에 직접 트램역/버스정거장 이름을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예상 금액을 알 수 있다.

만약 대중교통을 일주일에 4번 이상 타고 다니는 사람이라면 마이키 패스 구매를 추천한다. 마이키 패스는 7일권, 28일-365일 권으로 나뉘어져 있다. 참고로 최대 결제 금액은 325일이다. 무슨 의미냐면 326일, 327일, 365일권을 구매해도 325일치 가격만 결제된다는 뜻이다. 365일권을 구매하면 최대 40일을 무료로 다닐 수 있는 것이다.

 

마이키 패스 7일권

Weekly rate 7 day pass
Zone 1+2
Zone 2
Full fare
$50.00
$33.00
Concession
$25.00
$16.50

마이키패스 7일권을 구매해 대중교통을 7일 타고 다닌다고 가정하면 마이키 머니를 사용하는 것보다 $20 저렴하게 기차를 탈 수 있다. 그러나 일주일 동안 5일밖에 대중교통을 타지 않는다면 마이키 머니와 가격이 동일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만약 대중교통을 타고 학교를 다니거나, 주 5일 출근을 한다면 더 장기간 마이키 패스를 사는 것을 추천한다.

마이키 패스 28-365일권

Daily rate for 28-365**
Zone 1+2
Zone 2
Full fare
$6.00
$3.96
Concession
$3.00
$1.98

마이키 패스 28-365일권 가격은 일당으로 나와 있다. 예를 들어 28일권을 구매한다면 $6*28=$168이라고 계산하면 된다. 참고로 28일이 최소고 그 이후로는 원하는 일수만큼 구매할 수 있다.

28일권을 구매하고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같은 기간 동안 마이키 머니 사용자보다 무려 $112를 아낄 수 있다. 만약 주 5일을 이용한다고 해도 같은 기간 마이키 머니 사용자보다 $32 저렴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대중교통을 주 4일밖에 이용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마이키 머니가 더 저렴한 게 되니 일정을 잘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2023 @멜번초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