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4 3

방콕공항에서 환승

이번에는 타이항공을 이용하여 서울에서 멜번으로 가게되었다. 타이완을 거쳐 방콕으로가는 노선인데 비행기가 제법 큰 모양인 지 인천공항에서 긴 줄을 서서 기다렸다. 타이항공을 타고 갈 때는 웹체크인을 하는게 빠르다. 인천공항에서 거의 한시간을 줄서서 기다렸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굳이 고생할 필요가 없었다.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이름과 예약번호만 넣고 continue 만 몇번 눌러주면 웹체크인이 된다. 그런 후 수하물을 들고 웹체크인 카운터로 가서 수하물을 부치기만 하면 된다. 수하물만 부치는 카운터 줄은 무지무지 짧기 때문에 지루하게 기다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방콕 수완나품 국제공항에 도착하면 2층으로 내리게 된다. 보통 공항은 1층으로 내려갔다가 2층으로 올라가 출국하는 데 여기는 좀 특이하다. 3층은..

호주생활기 2017.04.30

사무라이는 경상도말 싸물아이

인터넷을 좀 찾아 보다가 흥미로은 의견이 있어서 좀 생각해 보았다. 하끼요이 (はっけよい)사전을 보면 일본 스모 (相撲すもう)경기에서 심판(行司;ぎょうじ)이 서로 맞붙어서 움직이지 않는 선수(力士;りきし)를 향해 지르는 소리로서 우리말로 붙어라, 싸워라 의 뜻이다. 이것은 함경도(고구려)말인 "하기요" 의 뜻과 비슷하다. 그럼 일본 스모(씨름)은 고구려의 문화를 배운 것인가? 또 이 기사에서는 심판 용어 중에 "다가라" 라는 것이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다가가라 라는 의미라고 한다. 하기사 일본은 외국 문화를 받아들이는 적극적인 자세가 준비되어 있는 민족이라서 외국어에 대하여 거부감 없이 바로 받아 들이는 경우가 많다. 현재도 수많은 외국어를 가타가나 문자로 그대로 표기하여 사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생적..

카테고리 없음 2017.04.16

리눅스 민트 설치

바야흐로 리눅스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예전에는 리눅스 설치하기도 어려웠을 뿐 아니라 사용하기에도 상당히 낯설었던 기억이 있다. 그래서 힘들게 리눅스를 설치하고도 그 다음에 뭐 할 만한 것이 없어서 삭제했던 기억이 많다. 그러나 이제는 많은 종류의 PC용 리눅스가 개발되어 보급되고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면에서도 상당한 진보가 되어서 초보자도 쉽게 설치하고 가정용, 업무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되었다. 집에서 굴러 다니는 많은 노트북 PC가 있다. 요즘 아이들은 이런 노트북은 게임이 안 돌아간다는 이유 때문에 거들떠도 안 본다. 사양이 떨어지는 이런 노후 컴퓨터에 리눅스를 깐다면 아직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장비가 될 수 있다. 그래서 리눅스 설치를 시도하고 그 경험을 기록해 놓는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