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3 7

AIX dbx 사용 core 분석

C 프로그램에서 늘 마주치는 것이 코어덤프인데 어떤 코드 때문에 발생했는 지 찾을 때 사용하는 것이 gdb 와 dbx 명령이다. AIX 에서는 dbx명령을 주로 사용한다. 이렇게 dbx 를 사용하여 추적하기 위하여서는 컴파일 할 때 -g 옵션을 줘서 컴파일을 해 줘야 한다.| 샘플프로그램 작성 샘플 프로그램인 sfw0023.c 에 아래와 같이 코어덤프가 발생할 코드를 기술한다. ( 324 라인 ) bug 라는 포인터에는 메모리가 할당되지 않았기 때문에 값을 write 하면 core 덤프가 발생하게된다. 12345678910111213 318 static long 319 a000_validation(sfw0023_ctx_t *ctx) 320 { 321 long rc = RC_NRM; 322 char *bu..

[프로프레임3.0] tmconfig.m 을 통한 서버 일괄 빌드

프로프레임 3.0 에서 티맥스 서버를 일괄 컴파일하는 쉘을 작성하였다. 서버는 두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표준적인 서버가 있다. 이런 서버는 표준 템플릿서버소스로 동일한 모양의 소스로 생성이 되고 각 서비스는 dlcall 방식으로 호출하게 된다. 서버에 서비스는 하나씩만 구성할 수도 있고 하나의 서버에 여러 서비스를 묶을 수도 있는데 이것은 프로젝트 상황에 맞게 구성하면 된다. 작업하기 전에 쉘들이 존재하는 디렉토리 하위에 src, log, appbin 이 만들어져 있어야 한다. | 직접 컴파일 서버 목록 파일 작성 직접 컴파일 하는 목록을 먼저 작성한다. 전체 업무별 디렉토리를 뒤지면 직접 컴파일하는 서버 목록은 구할 수 있다. 이 작업은 약간의 수작업이 요구된다. [compile.svr.list]..

삼단접이식 휴대용 키보드 후기

4만원씩이나 주고 산 접이식키보드가 1년이 되지 못하여 고장이 났네.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카톡 문자를 신속하게 타이핑하기에 적합하여 구매한 제품이었다. 이제는 버려야 할 듯 하네. 백스페이스와 딜리트키가 먹지 않게 되었다. 그래서 뒷뚜껑을 열어보았다. 아니나 다를까 선이 끊어진 것을 발견했다. 아무리 막 만들었다 하나 몇번 접었다 폈다 했다고 해서 이리 끊어지다니 정말 메이드인차이나로구나. 내구성 테스트도 안 했나? 좀 제대로 만들지... 열심히 만들고서도 이런 사소한 불량부품을 사용함으로 인하여 전체를 불량제품으로 전락시켰네. 어쨌든 이 삼단접이식 키보드 제품을 구매하려고 고려하는 분들은 1년 못 쓴다는 것을 각오해야 할 터..

컴퓨터활용 2017.03.14

생일

| 생일 해마다 원하지 않아도 한살씩 어쩔 수 없이 먹게 된다. 어김없이 올해도 생일을 맞게되었다. 매년 특별한 이벤트 없이 조용히 지나갔었는데 이번 생일은 남다르게 케익을 받게되어 감개무량하다. 고맙게도 프로젝트 PM인 코마스 박종태 부장님이 내 생일축하를 위하여 케익을 사왔다. 정말 생일에 촛불을 불어본 것이 이 얼마만의 기억인가. 세월이 가면 그만큼 지혜도 늘어가면 얼마나 좋을까? 정말 남다르게 부단하게 노력하지 않으면 나이만 먹었지 지혜는 늘지 않음을 해마다 절감한다. 이러다가 죽을 날 다가오면 나 자신에 대하여 정말 한심하고 후회도 많이 될 거 같다. 해마다 생일 때만 되면 이런 생각을 하게 되지만 그것도 잠깐 뿐이다. | 공자는 공자 회고를 기준 삼으면 15세에 인생의 목표를 정하고 20대에는..

멜번초이는 2017.03.12

사과나무 키우기

겨울에도 과수원은 바쁘다. 나무가 크면 봄이 오기전에 미리 가지치기를 해야한다. 그래야 봄에 새 가지가 잘 자라나오고 거기에 꽃도 핀다. 새로 심은 묘목이라고 해도 할 일이 없는 것이 아니다. 가을에 비바람 칠 때 넘어지지 않도록 지지대를 이렇게 만들고 묶어줘야한다. 어린 묘목 뿌리가 자리를 잡아 제 몸을 충분히 지지할 때까지 이 지지대는 필수다. 또 어릴 때부터 이렇게 가지를 당겨줘서 옆으로 자라도록 돌봐줘야 한다. 가만히 놔두면 가지는 위로만 자라게되어 사과가 열리더라도 가지에 부딛혀 상처가 나게된다. 사과나무를 키우는 것은 마치 아기를 키우는 마음으로 정성을 쏟아줘야 훌륭한 나무로 자라나게 되는 것이다.

한국생활기 2017.03.12

경운기 로터리 날 교환

경운기 로터리 날을 갈게 되었다. 간단하게 생각하고 시작했는데 시행착오 끝에 두시간이나 걸렸다. 오랫동안 사용했기 때문에 너트가 녹쓸어 붙어있어서 풀어내는데 고생했다. 그리고 처음에는 날 방향을 반대로 끼우는 바람에 애써 끼운 것을 다시 풀고 재조립했다. 날을 뽑아낼 때 원래 끼워져 있던 모양새를 사진으로 찍어 놓았더라면 날의 방향을 잊었을때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또는 한날한날씩 교환하면 처음 배열대로 할 수도 있을 것이다. 1. 새날과 헌날을 비교했을 때 바깥 날이 닳아 없어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바깥날이 땅을 파고 들어가도록 방향을 맞추어야 한다. 2. 처음 무심코 헌날을 모두 뽑아내고 어쨌든 한 방향으로 끼웠다. 다 끼우고 나니 갑자기 궁금해졌다. 로터리 회전방향을 경운기에 장착해 보기..

개인메일을 기업메일로 이용하기

다음에서 제공하는 스마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여 개인 이메일을 기업메일로 활용하기로 했다. 그동안 pangate.com 으로 이메일을 보내면 나의 개인 gmail 계정으로 포워딩이 되도록 하여 사용했었는데 구글에서 이런 포워딩 메일은 더이상 지원해 주지 않기에 (아마도 자동 필터링 처리해 버림) 다음으로 옮겨가기로 했다. DNSever 에서 도메인 네임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 MX 설정을 하였다. 다음 스마트워크 페이지에서 등록하라는 대로 아래 두개의 메일 MX 서버를 등록하였다. DNSever에서는 뒤에 도메인 이름 뒤에 . 을 입력히 않아도 된다. 물론 입력해도 되는데 자동으로 삭제하고 등록해 준다. 자세한 설정법은 다음 페이지를 참고한다. http://cs.daum.net/faq/43/1..

컴퓨터활용 2017.03.0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