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모바일

갤럭시S3 GPS 불량 수리

호주 멜번초이 2014.11.26 08:24



그동안 갤럭시 S3를 잘 사용하고 있었다. 아쉬운 점이라고 하면 메모리가 1G밖에 안 되는 것이 아쉽지만 나머지는 불편함이 없이 쓰고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 떨어지면서 액정이 깨져 버렸다. 여태껏 여러 번을 떨어트렸지만 한번도 액정이 깨진적은 없었는데 이번에는 액정 방향으로 떨어지면서 도리없이 깨지고 말았다. 


Forest Hill Shopping Centre 에 갤럭시S3 액정을 80 불에 수리해 주는 곳이 있어서 수리를 맡겼다. 깔끔하게 잘 교환이 되었는데 문제는 멀쩡하게 잘 되던 GPS 가 수신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그래서 인터넷을 찾아 보고 따라해보니 쉽게 수리할 수 있었다.  뚜껑을 열었다가 다시 붙였을 경우 이런 접촉부에 문제가 생겨서 안되는 경우가 충분히 발생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GPS Test 어플 설치 


GPS 가 잘 동작하는 지 체크를 하면서 해야 하기 때문에 아래의 프로그램을 폰에 설치한다. 아래 그림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모양이고 안테나가 고장이 났을 경우에는 그래프가 나타나지 않는다.  



나사 조이기 방법


먼저 GPS 안테나의 위치가 어디인 지 알고 있으면 좋다. 안테나와 접촉이 느슨해져서 생긴 문제일 수 있으니 뒤 뚜껑을 열어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모든 나사를 조여 준다.  그리고 GPS Test 프로그램을 확인하여 그래프가 잘 뜨는 지 확인한다. 나사를 조여줘도 별로 효과가 없을 경우 할 수 없이 뚜껑을 따야 한다. 



뚜껑 개봉하여 접촉부 조정


뒤 뚜껑을 열어서 아래와 같이 나사를 모두 풀면 뚜껑을 쉽게 열수 있다. 뚜껑에서 카메라렌즈와 스피커가 있는 부분은 한몸이 아니다. 하지만 스피커 있는 부분(우측) 부분을 십자 드라이버 같은 것으로 벌리면 떨어진다. 스피커 선이 보드에 붙어 있지만 쉽게 빠지고 끼울 수 있다. 


두 개의 두껑을 정상적으로 잘 열면 다음과 같은 모양이 나온다. 상단 왼쪽에 있는 단자가 GPS 접촉단자이다. 동일한 위치의 뚜껑을 보면 GPS 안테나가 있다. 이것 둘이 잘 접촉이 되어야 정상적으로 GPS 신호가 잘 잡히고 동작하는 것이다. 


<그림참고 : https://www.youtube.com/watch?v=VI4hs19riRM>


접촉불량은 접촉이 잘 되도록 해 주면 되는 것이다. 접촉부가 작아서 잘 안 보이니 그림으로 약간 설명을 하면 다음과 같다. 너무 작아서 눈이 나쁜 사람은 잘 안 보일 수 있으니 돋보기를 이용한다. 용수철과 같은 원리로 구성되어 있는데 칼 같은 것으로 약간 벌려서 잘 붙도록 해 주면 끝이다. 누구는 여기에 은박지를 올려서 접촉을 도와 주었다는 글도 있는데 그냥 약간 들어서 벌려 놓는 것이 간단하다. 다만 너무 많이 벌려서 부러지지 않도록 조심해서 살짝만 벌려 주도록 한다. 접촉부를 약간 까칠한 것으로 긁어 준다면 금상첨화겠다.  

작업을 이해하기 위해서 다음 동영상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2014년10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