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호주에서 버스운전을 하려면 Driver Accreditation Certificate 를 받아야 합니다. 버스운전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승객을 태우고 상업적인 운전을 하는 운전사는 최소한의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인데요.  신체조건이 운전을 하기에 적합한 지, 법적으로도 문제가 없는 지에 대한 간단한 확인절차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러한 Driver Accreditation 을 발급받는 절차에 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대략 소요시간은 한달 정도 걸린다고 보면 됩니다. 가장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절차를 정확히 이해하고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필요서류 : 

    NPC, 6개월 이상된 Full license 운전면허증, 여권,  합법적이고 유효한 비자, 신체검사확인서, 그리고 신청서


6개월 이상된 Full Licence


운전에 대한 이론 시험은 별도로 없습니다. 이미 Full Licence 를 취득할 때 검증되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소한 Full Licence를 취득해야 하고, 최소한 6개월은 운전을 한 경험을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NPC (National Police Check) 


교통규칙을 위반한 경력이 있는지를 체크합니다. 따라서 DC를 발급받은 운전자라면 안전 운전을 하는 분이라고 믿어도 되는 것이지요. 저는 연방정부의 NPC를 온라인으로 42불 주고 발급받아서 들고 택시조합에 신청하러 갔었는데 이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빅토리아 폴리스에서 받아야 한다고 하네요. 연방정부의 것은 온라인으로 접수하고 3일 정도 있으면 집으로 배달되어 왔습니다만 빅토리아에 신청은 온라인으로 접수하는 메뉴를 찾을 수가 없어서 우편으로 신청했습니다. 영업일로 7일 후에 집에 배달되어 왔습니다. 물론 우편으로 보낼 때 동네 약국에 가서 여권, 운전면허증을 먼저 공증 받아서 동봉해야 합니다. 동네 약국에서 했는데 폴리스체크용 서티는 5불이라고 하네요. (보통은 장당 25센트 정도) 약사는 서티비용을 모아서 자기가 가지는 것이 아니라 모두 기부한다고 친절하게 이야기를 해 주네요.  

폴리스체크 발급기 : http://pangate.com/816


신청서 작성


신청서 작성하는 것은 별로 어렵지는 않습니다.  있는 사실 대로 기입하기만 하면 됩니다.  신청서는 택시조합에 가면 신청서가 비치되어 있는 것을 이용해되도 되고요.  온라인으로 다운로드 받아서 출력한 후에 작성해도 됩니다. 직접 방문하려면 택시조합의 주소는 level 23,  80 Collins St 입니다. 


신청서 온라인 다운로드 : 


신체검사


운전에 적합한 신체 조건을 가지고 있는 지 체크하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도 적성검사라는 것을 했는데 이것과 비슷합니다. 버스 운전을 위한 신체검사는 동네 아무 GP한테 가서 받아도 됩니다. 신청서 양식 뒤에 있는 문진표에 자기의 현재상태를 마크해서 GP한테 들고갑니다.  문제는 비용인데요. 동네 GP한테 갔더니 145불을 달라고 합니다. 메디케어로 카바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런데 한국 GP 한테 문의를 했더니 무료로 해 주었습니다.  Ashwood 멜번 한인 메디컬 센터에서 윤난애 선생님한테서  신체검사를 무료로 무사히 받을 수 있었다. 시력을 재고, 목을 돌려보고, 앉았다가 일어서기, 눈감고 30초동안 서있기 등 운전할 수 있는 신체조건인 지 확인하는 간단한 검사입니다. 


접수


서류가 다 준비되었으면 80 Collins St 건물의 23층에 가서 접수하기만 하면 됩니다. 따로 영어 시험이나 이론시험 같은 것은 없습니다. 택시운전하기 위한 경우는 빅토리아 지역정보에 대한 시험이 있는 모양입니다. 버스 운전 할 경우에는시험 이 따로 없습니다.  접수할 때 27.4불을 냅니다. 나중에 신용카드 청구서 보니 VicRoad 이름으로 결제되었네요. DC는  접수한지 2주일 째 발행됩니다. 그리고 집으로 배달되어 오는 기간이 3일 정도 걸립니다. 결국 3주는 잡아야 되겠지요. 



발급


접수한 지 3주 째 집으로 배달되어 옵니다.  운전자는  Driver Accreditation Certificate 를 늘 소지하고 운전해야 합니다




비용 과 시간


도합 들어간 비용은 NPC 발급으로 65불 정도 들어갔고 접수할 때 27.4불 냈습니다. 저같은 경우 연방정부 NPC 발급을 잘못 받는 바람에 42불 추가로 날렸습니다만.


가장 빠르게 진행을 하기 위해서는 NPC를 신청함과 동시에 신체검사를 받아 놓습니다. 병원에 예약하는 기간을 감안하면 NPC 가 도착하기 전에 신체검사를 받아 놓을 수 있습니다. 

첫날에 서류준비(약국에서 서티, NPC신청서류작성) , 우체국에서 신청서류발송, 병원예약을 하고 1주일 뒤에 NPC가 오는 즉시 택시조합에 가서 신청 들어가면 3주 후에 도착됩니다. 결국 부지런히 해도 한달은 걸린다고 봐야 합니다. 

 

Information

참고페이지 : http://www.taxi.vic.gov.au/drivers/taxi-drivers/commercial-passenger-vehicle-and-bus-driver-accreditation


<2014년9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