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

아이비리그 예일대 방문

호주 멜번초이 2014.05.04 23:31

예일대학교(Yale University, 흔히 예일)는 미국 코네티컷 주 뉴헤이븐에 있는 아이비리그[각주:1] 사립 대학인데 1701에 설립되었으니 학교의 역사가 300년은 족히 넘는다. 1718년 지금의 위치로 옮기고 대학에 많은 기증을 한 엘리후 예일(Elihu Yale)을 기념하여 학교명을 예일 칼리지(Yale College)으로 바꾸었다. 학교 재정이 풍부해서 입학허가만 받으면 학생의 재정상태에 맞춰서 학교가 학비를 지원해 준다는 점에서 마음에 쏙 들었다. 동문회의 끈끈한 유대로 유명하다고 한다.


Free Guided Walking Campus Tour : 평일 10:30 am, 2 pm 주말 : 1:30pm

Tours depart from Visitor Center at 149 Elm Street

  

예일대 Old Campus 광장에 25년동안 이 학교 총장을 지내면서 학교를 비약적으로 발전시킨 Theodore Dwight Woolsey 총장의 동상이 있다. 이 동상의 발을 만지면 이 학교에 입학할 수 있다는 속설 때문에 역시 발을 만지면서 사진을 찍었다. 이미 여러사람이 발을 만져서 반짝반짝 빛나고 있었다.

 

 

 

대학교의 건물들은 모두 이렇게 멋있게 생겼다. 내가 딱 좋아하는 분위기 있는 건물들. 시대를 흘러 오면서 그 시대의 가장 유명한 건축가들이 혼을 담아서 한 건물씩 쌓아 올려서 오늘날에 이른것인데 각 건물들이 모두 제각각의 특색을 띠며서 우뚝 서 있다. 

 

[멋있는 Harkness Tower]

 

Sterling Memorial Library 에는 평소에 들어가 볼 수 있다는데 마침 공사중이라 못 들어가 봤다.

[공사중인 Sterling Memorial Library]

 

Sterling Memorial Library  앞에 예일대학교를 졸업한 여학생들의 숫자를 돌에다가 새겨 놓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여학생수가 남학생 수보다 많아서 더 이상 연도별 여자 졸업생 수를 새기지 않는다고 한다. 이 학교 졸업생 중 누군가의 작품이라고 한다.

 

[WOMENS' TABLE]

 

또 다른 도서관이 있는데 여기를 들어가 보았다. 최근에 지은 건물인 듯 모양새가 현대적이었다. 

 

[Beinecke Rare Book and Manuscript Library]

 

이 도서관에는 인류의 귀중한 고서가 보관되어 있다. 고서들의 안전한 보존을 위해서 특별히 설계되어 있다고 한다. 간접적으로 햇볕을 받기 때문에 책이 오랫동안 잘 보존될 수 있도록 했고 화재가 났을 때도 자동 차단되도록하여 책이 불타서 소실되는 일이 없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한다.

 

 

서양에서 금속활자로 인쇄된 가장 오래된 책인 구덴베르그의 성경책이 진열되어 있었다. 이거 외에도 몇개의 동화책도 함께 전시되어 있었다.  자세한 내용은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의 직지심경 보다 200년이나 늦게 발행된 구덴베르크의 금속활자 성경]

 

예일대의 특징은 학부생은 4년동안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한다는 것이다. 기숙사자체가 하나의 대학인 독특한 시스템인데 기숙사별끼리 여러가지 경쟁도 하고 체육대회도 한다고 한다. 해리포터 영화 속의 기숙사를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것이다. 각 기숙사별로 전담 교수가 있어서 관리를 한다고 한다.

 

예일대를 둘러 보고 나오면서 학교 앞에서 피자를 사 먹었다. 치즈가 듬뿍 들어간 것이 한국의 피자맛과 똑같았다. 예일대를 다니는 사람들은 모두 해리포터의 마법을 하나씩은 배워서 부릴 수 있을 것만 같았다.

 

<2014년4월>

  1. ( Ivy League) 미국 북동부에 위치한 8개 사립 대학의 스포츠 팀으로 이루어진 운동 경기 콘퍼런스이다. 이 콘퍼런스의 이름은 이들 사립 대학교들을 통틀어 가리키는 용어이기도 하다.[1] 이 8개 학교에는 브라운 대학교, 컬럼비아 대학교, 코넬 대학교, 다트머스 대학교, 하버드 대학교,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프린스턴 대학교, 예일 대학교가 포함된다. "아이비 리그"라는 용어는 학문적 우수성, 까다로운 입학 조건, 사회 엘리트주의로 함축된다. [본문으로]

'미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비리그 예일대 방문  (0) 2014.05.04
세계의 명문대학 하바드를 가다  (0) 2014.04.26
MIT 대학에서 만난 거북선  (1) 2014.04.26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