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온튠은 팀스톤이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시스템 모니터링 솔루션이다.  설치가 간단하고 사용법도 어렵지 않아서 프로젝트 초기 오픈할 때 설치해서 시스템을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용도로 활용하면 좋은 제품이다. 제품 설치 후 라이센스는 회사로 메일을 보내면 바로 받을 수 있다.

부지런한 개발자라면 프로젝트 초기부터 설치해서 사용하면 더욱 좋다. 온튠은 시스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데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탁월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분석 자료를 파워포인트 문서로 이쁘게 리포팅을 해 주는 기능은 정말 신기하다. 


온튠시스템은 모니터링을 할 서버에 설치되는 에이전트 프로그램과 각 서버에서 수집된 정보를 전송받아 집계하는 매니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매니저서버에 접속하여 그래픽환경으로 보여주는 TeemViewer 라는 PC용 프로그램이 부가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 에이전트 설치 


온튠 에이젼트는 root 유저로 설치할 수 있다. 아무래도 시스템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root권한이 있어야 하는 모양이다.  에이젼트는 /usr/ontune  에 디폴트로 깔리게 된다.  하위 디렉토리도  없다.  설치된 에이전트 프로세스는 1초 간격으로 시스템의 정보를 수집하여 매니저서버로 전송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 디렉토리( /usr/ontune)에서 agent.conf  파일을 열어서 매니저 서버의 IP를 지정한다.  

ServerAddress=172.125.123.13

StartPort=18893

logfilecount=2

logfileinfo0=1100,*,/usr/ontune/errpt_TEMP.out

logfileinfo1=1101,*,/usr/ontune/errpt_PERM.out


저장한 후 이제 변경된 매니저서버로 재접속 하기 위해서 agent 프로세스를 죽인다. 그러면 자동 재기동 되면서 매니저로 재접속 된다. 


[/usr/ontune ]ps -ef | grep TAgent

    root 46858370 47448290   0   Apr 29      -  1:46 ./TAgentV3 -c -x

    root 49545352 16318468   0 23:19:09  pts/3  0:00 grep TAgent

[/usr/ontune ]kill -9  46858370

[/usr/ontune ]



| 매니저 설치 


온튠  매니저는 보통  PC 에 설치되므로 노트북보다는 이동이 적은 컴퓨터에 설치하는 게 좋다. 이동성이 있는 노트북에는 TeemViewer를 설치한다. 


매니저 설치는 간단한다. 그냥 OnTuneV3.1_Setup.exe 를 실행시키면 된다. 대부분 그냥 Yes나 OK 를 누르면 그냥 설치된다. 온튠 매니저는 PC 에 깔리게 되며 mysql 서버를 깔아서 에이젼트로 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보관한다. 디폴트 포트가 3306 으로 설치된다.  윈도우 방화벽 설정을 열어서 3306 포트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해야 수집된 데이터를 다른 PC에서  TeemViewer 를 통해서 동시에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매니저> 서버별 CPU사용량과 메모리 사용량을 그래프로 보여준다. 

<TeemViewer> 각 서버에서 1초 간격으로 전송해 오는 정보를 그래프로 실시간 표시해 준다. 


TeemViewer 의 자세한 사용법은 Ontune 홈페이지에 있다.  

http://www.ontune.co.kr/product/V3Install/Docu/TeemViewer_Guide.pdf


설치 프로그램은 www.ontune.co.kr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또는 메일을 보내면 트라이얼을 받을 수 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