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는 한번 사면 아주 오래(?) 타야 하고 목숨과 직결되는 소중한 장비이므로 더욱더 잘 골라야 합니다. 흔히들 차를 마누라에 비유하기도 하잖아요. 한번 잘못 고르면 무르지도 못하고 그냥 그렇게 맞춰서 타고 다녀야 하니까요.

링우드 중고차 시장

멜번에서 흔히들 가는 데가 링우드 중고차 시장인 듯 합니다. (멜번 동부 글렌 지역 기준) 중고차를 사러 갈 때는 아무래도 영어가 좀 되고 지역에 좀 사셨던 분을 대동하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자가 중고차 시장에서 중고차를 사게 될 경우 속고 살 수 있기 때문이지요. 

사고이력조회

사고이력조회 : http://www.vehiclestatuscheck.vicroads.vic.gov.au  로 접속해서 바로 조회해도 되고
www.vicroads.vic.gov.au  로 가서 사이트오른쪽 맨 위쪽의 online service ==>check vehicle details before purchase  => Do a vehicle status check 메뉴로 들어가도 됩니다.  차량 번호만 알면 누구나 무료로 사고여부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호주에서는 차량번호가 일률적이지 않은 것에 놀라지 맙시다. (UGB024 같은 것도 있는 반면에 DORI 나 KOREA 같은 번호판도 가능하다)

(시드니에서는   www.revs.nsw.gov.au 에서 조회해 볼 수 있답니다.)

일단  I agree 체크 하시고 들어가서 Motor vehicle을 선택한 다음 Victorian Registration Plate Number 를 입력하고 SUBMIT을  누릅니다.  그러면 VIN(Vehicle Identification Number) 및 등록년도 등을 보여 주는데 아랫쪽에 문자꼬아놓은 거 입력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최종 결과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NOT-WRITTEN-OFF 인 것이 정상이고 WRITTEN-OFF 라고 되어 있는 것은 일단 폐차되었다가 부활한 차량이거든요. 폐차되었다가 부활된 차는 아무래도 타고 다니면 찜찜 하겠지요.


중고차 가격 알아보기

중고차가격을 대충이라도 알고 가야 네고를 하더라도 할 수 있겠지요. 대충 주행거리와 년식을 기준으로 얼마정도에 올라와 있는지 가격을 외우고 가야겠습니다. 여기 있는 가격보다 많이 주고 싼 것을 나중에 알게 되었을 때 배가 많이 아프지 않겠습니까?

http://www.carsales.com.au
http://www.tradingpost.com.au
http://www.drive.com.au
http://www.melbournescheapestcars.com.au

자동차가격을 볼 때는 년식 보다는 주행거리 위주로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둘다 고려하다보면 가격 산정하는데 머리가 터지게 되기 때문이지요. 일단 사람이 살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기타 점검사항

차를 살 때 레지가 얼마까지 남았는지와 RWC 를 누가 받아다 줄 것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위의 사이트에서 사고유무도 확인해야 한다. 나머지 타이어의 마모 상태, 범퍼나 휀더 등에 휜것이 없는지, 년도와 주행거리의 상관관계가 적당한지, 차 바닥에 녹이 쓴 곳은 없는지 정도는 최소한 확인해 줘야 하겠습니다. 시동을 걸었을 때 엔진소리가 정숙한 지도 중요하겠지요.

<2010년4월27일>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