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호주정착기/재무,재테크

호주에서 회사 설립

호주 멜번초이 2009.08.25 18:35

회사 설립을 위해서 ATO 홈페이지( www.ato.gov.au) 에 접속하여 business 메뉴에서 ABN 등록을 시도했습니다.  직접 혼자서 인터넷으로 신청해 보려고 시도했으나 이거 원 까막눈에 단어하나하나 찾아가면서 하다가 하루만에 포기했습니다.


그냥 회계사한테 돈주고  의뢰를 하게 되었는데 금방 하루만에 만들어 주는군요. 어느 정도 일정 규모의 매출이 있는 점포의 경우 개인사업자(sole)보다는 주식회사 형태가 세제혜택면에서 유리하다는 조언에 따라 주식회사형태로 설립하기로 하였습니다.  주식회사를 설립하려면 정관이라는 것도 있어야 하는데 이것 또한 만만한 작업이 아니니 또 추가 비용이 들어가는군요. 결국 한국이나 호주나 돈만 있으면 세상 편하게 살 수 있긴 하군요.. 

( 보통 회계사 수당은 300불, 정관 작성 비 200불, ASIC 등록수수료 400불 해서 도합 900불이 드는군요 )




호주에서 주식회사 들은 모두 ASIC 라는 곳에 등록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등록이 완료되었다고 연락이 와서  http://www.asic.gov.au  에서 회사 이름으로 검색하니 조회되어 나오는군요.. 결국 반대로 말하면 모두 회사는 이 홈페이지에서 검색이 됩니다. 검색할 때는 회사 이름이나 ACN번호로 조회가 되는군요.


나중에 회사 정관을 바꾸거나 변동사항이 있으면 반드시 여기에 공시를 해 줘야 하겠습니다.


여기에서 관리되는 ACN(Australian Company Number) 은 9자리로 되어 있고요, 여기 앞에 2자리가 더 붙어서 ABN(Australian Business Number) 이란 번호가 부여 됩니다.  결국 하나의 사업장마다 부여되는 번호는  11자리 인 셈이지요.


http://abn.business.gov.au 에서는 사업자번호(ABN)에 대한 몇가지 정보를 다음과 같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래 보여도 이 회사는 아주 소량의 주식을 발행한 엄연한 주식회사입니다. 어쨌거나 비용은 수월찮게 많이 드는군요. 멜번도우미 카페의 듀크 방장은 회계사랑 사바사바해서 이 등록비용을 공짜로 했다고 하는데요. 주식회사 형태가 아닌 개인사업자번호를 등록할 때는 회계사수수료 300불을 할인해 준 모양입니다.


이거 서울에서 원격조정하기가 만만하지 않아서 그냥 맘편하게 돈을 주고 했어요.

살아가면서 기타 서비스로 많이 울겨 먹어야 겠습니다.


<멜번초이:2009년8월24일>

<저작권자 ⓒ 멜번초이 무단전재,퍼가기,재배포금지>  

멜번초이 아버지의 사과팔기 홈페이지 : DAEGUAPPLE.COM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