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멜번이라고 하면 어디를 말하는 것일까요? 주위의 suburb를 합치면 멜번의 크기는 서울특별시 정도의 크기입니다.  실제 멜번 시내는 서울의 하나의 동보다도 면적이 작습니다.


빨간 선 부분이 City of Melbourne 가 되겠죠. 멜번 근처에 사는 호주인들에게 어디사냐고 물었을 때 '멜번에 산다'고 하면 City of Melbourne을 의미하게 됩니다. 그러나 시드니에서 어디에 사냐고 물었을 때 '멜번에 산다'고 대답했다고 해서 반드시 City of Melbourne에 산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제가 살고 있는 동네(suburb)는 Wheelers Hill 이란 동네이고요 City of Monash에 속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Melbourne 은 City of Melbourne 을 말하고요. 이것과 대등한 관계로 City of Monash 가 있습니다. 이 City of Melbourne 에서  오른쪽으로 계속 가면 City of Monash 가 나오는데 여기에 많은  한국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습니다.


익숙한 이름들이 보이죠..  오클리, 마운트웨이블리, 글렌웨이블리, 체드스톤, 월러스힐, 크라이톤 ...   각 council 마다 독자적인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나쉬카운슬의  홈페이지는 : http://www.monash.vic.gov.au/   이고요. 카운슬은 글렌웨이버리에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에서 멜번을 이야기 할 때는 꼭 시티에만 살아야 멜번에 산다고 말 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시청앞에 살아야만 서울시민이라고 말하는 것과 같겠죠. 멜번 주변의 council을 합쳐서 그냥 멜번이라고 부르죠. 그렇게 본다면 제가 살고 있는 Monash 카운슬은 서울의 광진구 정도 된다고 보면 되겠네요..

suburb 는 서울의 동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지도에 나와 있는 council에 사신다면 멜번에 사시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빅토리아 주의 각 카운슬 정보를 볼  수 있는  홈페이지 : http://www.mav.asn.au/guide.nsf

빅토리아 지도에서 해당 위치를 클릭하시면 해당 카운슬 홈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어요.. 


시티 : City of Melbourne 중에 특히 Melbourne 서버브를 의미한다. 보통 CBD 라고 말한다.
좁은의미의 멜번 : City of Melbourne Council
넓은의미의 멜번 : City of Melbourne 주위에 있는 몇개의 council을 합쳐서 광역시로서의 통칭

<멜번초이:2009년4월9일>

<저작권자 ⓒ 멜번초이 무단전재,퍼가기,재배포금지>

'호주의 일반 > 멜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멜번의 교민 잡지  (0) 2012.03.21
멜번에 영사관이 생긴답니다.  (0) 2011.10.20
제4회 호주 부동산 세미나  (0) 2011.04.19
멜번의 서버브(suburb) 들  (0) 2009.04.09
멜번시내지도  (0) 2008.04.12
멜번 천주교회  (0) 2008.04.04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