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듈에는 내부모듈과 외부모듈로 구분할 수 있다.

내부모듈은 팀내부에서만 사용하는 모듈, 대부분의 경우 로직이 너무 길어서 분리한 경우일 수가 많다.
외부모듈은 타팀제공모듈이라고도 하며 다른 팀에서 모듈을 호출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 모듈이다.  타팀의 원장을 직접 읽지 못 하도록 가이드하고 있으므로 타팀에게 원장의 데이타를 제공하거나 받아들이는 용도의 모듈이 대표적인 예이다.

그런데 간혹 내부모듈과 외부모듈을 혼동하여 타팀에서 나의 내부모듈을 EMB에 끌어다 사용해 버리는 경우가 있다. 물론 프로그램 사용에는 문제는 없겠으나 향후 유지보수시에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업무 변경으로 인하여 내부모듈 입출력 구조체를 변경할 필요가 있을 경우 내부팀원들끼리 모여서 의견 공유하고 함께 로직을 반영하고 컴파일, 이관하면 되는데 타팀에서 이 모듈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 타팀에 업무요청을 해야 하는등 절차가 복잡해 지게 된다.
팀내부의 일로 끝날 것을 타팀의 업무 동의를 받아야 하고 최악의 경우 타팀 사정에 의하여 내 프로그램을 변경할 수 없는 어이없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다.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내부모듈에 대하여 외부 타 팀에서 사용할 수 없도록 권한을 지정할 수 있다.  

권한지정 방법

리소스풀 검색에서 해당 모듈을 검색한다.


검색한 모듈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리소스 사용자권한 관리" 메뉴를 선택한다.


 
여기서 Other 에 모든 체크를 해제한다.

여기서 User는 해당 리소스의 소유자(owner)이고 Group은 해당 소유자가 속해 있는 리소스그룹(팀) 이고 Other는 타팀을 의미한다.

Use : 네비게이터에서 해당 리소스를 마우스로 끌어다가 EMB속에 붙여 넣을 수 있는 권한
Build : 컴파일 할 수 있는 권한
Read : 모듈의 소스코드를 열어볼 수 있는 권한
Write : 모듈의 소스코드를 변경/저장할 수 있는 권한
List : 네비게이터 tree 에서  해당 모듈이 보이도록 허용하는 권한

따라서 모든 체크를 해제했을 경우 네비게이터에서 해당 모듈이 보이지도 않고  보이더라도 끌어다 붙여 넣을 수 없고 소스를 열어보거나 변경/저장/컴파일도 할 수 없게 된다.

프로그램의 존재를 알 수조차 없으니 절대 타팀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2009년02월19일>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