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NZ 은행 계좌를 신한은행 유학이주센타에 가서 만들었을 때 며칠 지나면 다음과 같은 메일이 오게 된다.[각주:1] 계좌가 개설되었으니 송금을 할 수 있으며 현지 지점에 가서 다시 정확히 신고를 해라는 내용의 편지를 받게 되었다.


이제 이 ANZ계좌로 송금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 자료를 준비해서 은행 창구로 가서 송금할 수 있다. 송금하는 방법은 인터넷뱅킹, 전화ARS, 은행창구 등의 방법이 있다.


수취인정보 :  성명, 주소, 전화번호
수취인은행정보 : 은행명, 은행주소, 국가명, 수취인계좌번호, SWIFT CODE, 은행코드번호(BSB)
송금수수료 :  전신료, 송금수수료, 수취은행수수료


여기서 ANZ의 SWIFT CODE 는 ANZBAU3M,  WESTPAC 의 경우는  WPACAU2S 이며 수취수수료(미화20불 상당)는 호주 은행에서 돈을 찾을 때 지불할 수도 있고 송금할 때 미리 지불해 놓을 수도 있다.

AU20,000불을 하나은행에서 송금할 때 발생되는 수수료를 짐작해보면  전신료가 7,500원, 송금수수료 25,000원, 수취수수료가 28,000원 해서 얼추 6만원 정도 필요하게 된다. 여행자수표로 AU20,000불을 바꾸게 되면 거래금액의 0.9%를 수수료로 줘야 하는데 환율을 900원으로 잡았을 때 162,000원이 된다. 그래도 송금하는게 더 싸게 먹힌다는 결론이다.

송금하지 않고 지폐나 여행자수표로 환전하여 직접 가지고 나가게 될 경우는 미화1만불 초과 휴대반출시 지정거래은행으로부터 [외국환신고(확인)필증] 을 발급받아서 세관에 제출해야하므로 이 [외국환신고(확인)필증]을 받기 위해서 여권을 가지고 은행에 가야 한다. 이런 번거로움으로 인하여 그냥 한국에서 호주 계좌를 만들고 미리 송금해 놓고 들어가는 것이 편하다. 


SWIFT CODE
[Society for Worldwide Interbank Financial Telecommunications]의 약자로서 해외에 있는 은행으로 송금을 할 때 세계의 은행을 구별하기 위한 일종의식별 코드 이다.
(ex 
ANZ은 ANZBAU3M, WESTPAC은 WPACAU2S, Common Wealth Bank는 CTBAAU2S , NAB 는 NATAAU33  )  

BIC(Bank Identifier Code;은행식별부호)라고도 하며 앞에 4자리는 해당은행 고유코드, 그 다음 2자리는 국가코드, (참고로 한국은 KR, 일본은 JP, 미국은 US, 중국은 CN, 호주는 AU ) 그 다음 2자리는 도시코드인데 본점 소재 도시인 경우가 있고 해당지점 소재 도시인 경우도 있어요. 그리고 마지막에 보조코드 3자리가 있는 경우도 있다.


<2008년10월21일>

호주은행 BSB 코드체계

한국에서 커먼웰스 통장 개설하기

하나은행 월드센타에서 송금지정하기


  1. 2008년 기준이니까 지금도 이런 서비스하는 지는 은행에 가서 물어봐야 합니다. [본문으로]
댓글
댓글쓰기 폼